• 로그인 회원가입 주문/배송조회

    오염공기 관련정보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10-03

    조회수13

    새집증후군 유발물질 포롬알데히드

    1. 성질 및 생성

     

    포름알데히드는 아주 간단한 화합물이다. 탄소 1개, 수소 2개, 산소 1개로 구성되며, 화학식은 CH2O이다.

    간단한 화합물인 만큼 자연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포름알데히드는 공기 중에 포함된 메탄에 햇빛과 산소가 화학 반응하여 생성되며, 탄소가 포함된 물질이 불완전 연소할 때에 쉽게 만들어지고 산불이나 담배 연기, 또는 자동차 매연 혹은 음식을 만들 때에도 발생하며, 소각로, 석유정제, 유류 및 천연가스 연소시설 등에서도 발생한다.

     

    특히 최근에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실내공기 오염물질로 지목되는데, 건물에 많이 사용되는 단열재와 건축자재, 실내가구 접착제와 칠 등에 쓰이는 포름알데히드가 문제가 되고 있다.

    포름알데히드는 상온에서 강한 휘발성을 띄는 기체로, 손톱 손질에 사용하는 아세톤보다 더 증발이 잘 될 정도다. 특히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로 특별히 주목을 받는 이유도 포름알데히드가 휘발성(증기압)이 높아서 다른 휘발성 유기화합물보다 쉽게 검출되기 때문이다.

    포름알데히드는 특히 물에 잘 녹아서 포름알데히드 37% 전후 농도의 수용액을 포르말린(formalin)이라 하며, 포르말린은 살균, 시체처리 등 방부제로 주로 사용된다. 

     

    2. 용도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포름알데히드는 메탄(메테인) 혹은 메탄올을 원료로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다.

    포름알데히드는 포르말린 제조, 합판 제조, 합성수지 및 화학제품 제조 등에 사용되고, 건물에 많이 사용되는 단열재와 실내가구의 칠, 접착제 등에 사용된다.

    포름알데히드는 공산품 생산에 다양하게 쓰인다. 보통 건축 혹은 가구제작에 사용되는 합판과 베니어(veneer)판의 생산과 보존에 포름알데히드가 사용된다. 가공 목재 생산에 필요한 접착제 성분에도 포함되어 있고, 기생하는 곰팡이, 박테리아의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서 포말린 처리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새 가구를 들여 놓은 집 혹은 새집의 실내공기에는 흔히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되는데, 그 이유는 건축재료 및 그것을 붙이는 접착제 성분에 포름알데히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포름알데히드는 페놀(phenol, C6H5OH), 멜라민(melamine, C3H6N6), 요소(urea, (NH2)2CO) 등과 반응하여 각종 열경화성 수지를 만드는 원료로 사용된다. 열경화성 수지는 한번 딱딱해지면 열을 가해도 부드러워 지지 않고 연소되는 고분자이다. 예를 들어 페놀과 포름알데히드가 반응하여 형성된 베이클라이트(Bakelite)는 열경화성 고분자로, 전기 절연성과 열에 대한 안정성이 뛰어나다. 주방용 조리기구의 손잡이, 프라이팬의 손잡이, 심지어 레코드판, 당구공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요소와 포름알데히드가 반응하여 생성된 고분자는 각종 접착제(glue), 발포(foam) 형태로 만들어서는 건물의 단열재로도 사용된다.

     

    3. 독성   

     

    포름알데하이드가 산화되어 개미산(formic acid)으로 변하면 산성혈증(acidosis)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산성혈증은 혈액에 산이 과다하게 많아져서 혈액의 pH가 7.35 이하로 내려가면서 혼수상태에 빠져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병이다. 성인(약 70kg)의 경우 약 60~100 mL의 포말린을 마시면 위험하다.

    포름알데히드는 인체에 대한 독성이 매우 강하여 사람이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되면 질병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포름알데히드의 농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0.1ppm 이하의 경우에는 눈, , 목에 자극이 오고, 0.25~0.5ppm의 경우에는 호흡기 장애와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심한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2~5ppm의 경우에는 눈물이 나며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고, 10~20ppm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호흡이 곤란해지며, 기침두통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포름알데히드 측청기의 상한치인 50ppm 이상의 경우에는 폐의 염증과 더불어 현기증구토설사경련과 같은 급성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독성 폐기종으로 사망할 수 있다.

      

    4. 포름알데히드 제거

     

    포름알데히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 이런 저런 제품들과 방법이 상당히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여기서 그 많은 검색결과를 다 인용하거나 옮기지는 않겠다,

    다만, 포름알데히드가 특히 물에 잘 녹는 성질을 이용하면 청림아쿠아 앱솔루트 700의 절대필터를 가동하면, 오염

    공기를 세밀하게 세척하는 절대필터의 성능으로 어떤 방법보다도 포름알데히드를 가장 쉽게 가장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폼알데하이드 [formaldehyde] - '포름알데히드'로 알려진 화합물 (화학산책)

     

    0

    0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회사명: 청림전자 | 대표: 이순영 | 사업자등록번호: 805-31-00243 | 대표전화: 033-743-5667

    주소: 강원도 원주시 송삼길 16-2(무실동) | E-mail: aquavc@naver.com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순영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6-강원원주 - 00431 호 Copyright (c) 청림전자. All rights reserved.